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년 (제주대학교) 김배성 (제주대학교) 고성보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99 - 204 (6page)
DOI
10.5762/KAIS.2021.22.7.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과채음료의 소매 시장규모는 2012년~2019년의 기간 중 연평균 5.0% 감소해 6,635억원으로 축소되었다. 가공음료 시장의 위축은 생과의 가격 등 농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음료 소매시장 데이터의 연별매출 변화, 판매채널별 규모와 비중, 계절별 차이 등의 요인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과채음료 시장의 특징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향후 과채 가공음료 시장이 회복되기 위한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과채음료 시장에는 배음료와 자몽음료를 제외하고 현저한 판매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고, 편의점 판매 비중이 높지 않고 성수기인 여름에 선호가 약한 특징이 있다. 과채음료 시장의 국내외 트렌드 중 첫 번째는 신선, 고급 주스 선호가 증가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저가 주스판매점 확대가 가공음료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고, 세 번째 트렌드는 냉기법 활용 제품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네 번째는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고, 마지막 트렌드는 특산물을 원료로 한 가공음료의 증가이다. 과채음료 시장의 회복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제품과 기능성 음료의 확대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국내 생과 산업도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과일음료 시장의 특징
3. 과채음료 시장의 국내외 트렌드
4.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