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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혁 (연세대학교) 윤대명 (연세대학교) 황세현 (연세대학교) 이주명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3 (Wn.139)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1 - 227 (1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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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빅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서 다양한 기업과 산업군뿐만 아니라, 국가 주도적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데이터 관련 학문과 해당 산업의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역할에 국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가 주도할 수 있는 빅 데이터를 이용한 디자인의 평가 방법론을 제안하여, 현업에서도 실무자들이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론으로는, 학술적 설문 방식을 대신하여 웹 크롤링을 통한 사용자와 미디어의 평가데이터 수집을 선택하였다. 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 벤츠를 주제로 하여 언급되는 사이트의 2년 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빅 데이터 오픈 플랫폼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Amazon Lex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 감성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언급되는 자동차 요소별의 좌표에 파이썬을 이용한 시각화된 평가 맵을 구현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댓글과 미디어 평가는 현대자동차의 긍정 언급이 2,149개, 부정 언급이 1,056개로 긍정이 높았으며, 메르세데스 벤츠는 긍정 언급이 1,581개, 부정 언급이 1,056개로 도출되었다. 측면부 전체, 후면부 전체를 포괄하는 언급이 많았으며, 긍정과 부정 모두 측면부 전체에 대한 디자인 언급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2X2 매트릭스로 브랜드 간의 디자인 언급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었으며, 디자인 부위별로 히트 맵을 사용하여 언급 빈도수를 다각도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빅 데이터를 활용한 평가맵이 디자이너 주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면, 각 산업 분야에서의 디자인 역할의 중요도가 새롭게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개발과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6. 연구의 한계점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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