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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ang, Dayu (동북재경대학) Zhang, Xuantao (동북재경대학교) Zhang, Bingchao (동북재경대학)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1 - 189 (39page)
DOI
10.21286/jps.2021.08.11.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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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계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의 조합이라는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중국 관광객의 인지와 평가를 탐구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기반으로 14,000개 이상의 중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관광리뷰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진행했으며, 리뷰 분류와 카테고리 추출을 통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중국인들의 한국관광 리뷰 인지요소를 추출 및 요약하였다. 동시에 선형관계 행렬(Colinear relation matrix)과 시맨틱 클러스터링 기술(Semantic clustering technology)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인지차이 이미지를 생성하여,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인지차이와 규칙을 정확하게 제시 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1)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인지하는 주요 요소에는 주로 경험적 요소, 관광지 자원 요소, 관리 서비스 요소 및 구조적 기능 요소가 있다. (2)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인지는 상당한 차이를 지니며 주로 경험 감정 요소, 관광지의 자원적 요소 및 구조적 기능적 요소에 반영된다. (3) 관광객 심리회계이론(Mental accounting Theory)은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인지 차이의 특성과 법칙을 해석하는 데 적합하다. 본 연구는 빅 데이터의 맥락에서 관광인지 연구를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공하여 수많은 관광객 리뷰를 관광지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소스로 변환 시켰다. 또한 기존 관광인지 이론을 보완 및 교차 검증하고 온라인 관광 리뷰에 감정도감(情感图像)분석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관광지 관리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진행
Ⅲ. 연구 디자인
Ⅳ. 중국인 관광객 리뷰 텍스트에 대한 질적 연구
Ⅴ. 연구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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