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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현재규 (홍익대학교) 장윤상 (홍익대학교) 김태우 (홍익대학교) 조혜림 (홍익대학교) 김용재 (현대자동차) 박성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65 - 1,06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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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오염을 막기위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들의 등장으로 기존 내연기관에 비해 적은 공해를 일으키는 EV, HEV, PHEV 등의 차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러한 차량들의 배터리로서, 높은 에너지 밀도와, 가벼운 무게, 낮은 자가 방전율 등의 이점을 지닌 리튬이온 배터리가 각광받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적정 온도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내부 저항변화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게다가 차량에서는 수십 개의 셀을 직렬,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기에 각 셀의 발열과 외부의 영향으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배터리를 적정 온도로 유^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757');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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