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수 (광운대학교 방위사업연구소) 김장엽 (광운대학교) 주익현 (광운대학교 방위사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최근 대학들은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원격수업 제도의 발전을 위해서 학생들의 원격수업에 대한 평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원격수업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Q 방법론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60개의 Q 표본과 25명의 P 표본을 구성하여 2020년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조사를 수행하였다. 강제분류를 실시했으며 주성분 분석 배리맥스 방법을 통해 총 4가지 유형을 발견하였다. 첫 번째 유형은 반복학습선호형이다. 이들은 원격수업 동영상을 반복재생하며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었다. 두 번째 유형은 원격수업거부형이다. 이들은 비대면 원격수업이 대면수업보다 학습효과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세 번째 유형은 원격수업조건부수용형이다. 이들은 비대면 원격수업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학사운영 미비점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네 번째 유형은 개인주의선호형이다. 이들은 대면수업이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관계’를 자신들에게 강요하고 있으며, 비대면 원격수업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이 사라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