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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7 - 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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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유튜브 전성시대다. 2005년에 시작된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유통 플랫폼으로 출시 15년 만에 20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부터 정보 검색에 이르기까지 매체 이용의 패러다임까지 변화시켰다. 본 연구는 유튜브의 주 소비층인 10­20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튜브의 이용동기와 욕구 충족, 이용 방식, 태도 등 유튜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56개의 Q 표본을 이용, 22명의 P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QUANL 프로그램을 통해 결과를 얻었다. 연구결과 총 3개 유형 즉, ‘혜택 추구로서의 도구’, ‘양날의 검으로서의 도구’, ‘호기심 해결 도구’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각 유형에 따라 유튜브 이용 방식이나 태도 등 인식의 구조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 유형별 특성을 토대로 유튜브가 앞으로 다른 미디어 플랫폼과 차별화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지침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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