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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세기 (아주대학교) 김순태 (아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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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기환경학회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대기환경학회 2021년 제64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초록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62 - 36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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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국가대기오염물질배출량 기준 도로재비산먼지 Primary PM<SUB>2.5</SUB> 배출량은 7.5 kton/year로, 전체 PPM<SUB>2.5</SUB> 배출량의 약 7%를 차지한다. 특히, 서울의 경우 도로재비산먼지 배출량은 서울 PPM<SUB>2.5</SUB> 배출량의 24% (0.6kton/year)를 차지한다. 이처럼 배출된 PPM<SUB>2.5</SUB>는 대기 중에서 부유하고, 일부는 중력, 충돌, 또는 차단등에 의해 침적된다.
실제 대기에서 침적된 PPM<SUB>2.5</SUB>는 자동차, 오토바이, 사람 등에 의해 재비산되고, 다시 침적되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이와 같이 침적과 재비산이 반복되는 과정을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인 재비산’이라 정의하였다. 한편, 대기질 분석을 위해 이용되는 3차원 광화학 모델인 CMAQ의 침적 과정은 제거과정으로 분류되어 한번 침적된 물질들은 다시 대기 중으로 비산되지 않는다. 현재 CMAQ에서 모사되는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6536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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