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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화 (경기대학교) 박진우 (경기대학교) 박상섭 (동일기술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24 - 9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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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가 도입되면 인적요인들이 배제되고 군집주행으로 인해 평균주행속도 상승, 교통흐름 안정화, 도로용량 증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응하여 교통에서 차량 이외의 요소인 도로의 개편, 정비를 통해 도로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공간이용 방안을 다양화 할 수 있는 Flex Zone을 설계하고자 한다. Flex Zone은 `17년 시애틀 도시종합계획에서 나온 개념이나, 본 연구에서는 자율차 이동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Flex Zone의 운영 및 설계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기초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설문(델파이 조사)을 진행하여 시뮬레이션의 구현 방향과 Flex Zone 선형 및 Use case 배치를 특정하고, 실도로 대상 교통류 특성 조사를 실시하여 시뮬레이션 INPUT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에는 CUBE Voyager와 CUBE Avenue를 활용하였으며, Meso-scopic 모델링을 통해 Dynamic Assignment 기반의 Flex Zone 시행 효과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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