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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경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3 - 3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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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은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과 더불어 살아왔지만 그 역할은 시대에 따라 변모했다. 2000년대 이전 동물은 집밖에서 생활 하는 ‘가축’의 의미에 가까웠다. 하지만 집밖에서 생활하던 동물들이 점차 집안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사람과 한 생활공간을 공유하는 가족 혹은 동반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현재 반려동물의 수는 약 860만 마리로 반려 인구수는 대략 1,448만 명에 달하여 우리나라 4가구 중에 1가구는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변화된 시대상을 반영하여 반 려동물은 애완동물(Pet)이라는 장난감의 의미에서, 이름을 붙여주고 함께 정서적 교감과 온기를 나누며 살아가는 존재를 의미하는 반려동물(Companion)로 불리게 되었다. 최근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1인 가구의 증가, 경쟁을 강조하는 사회 기 조에 따른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 그리고 가족의 부재에 따른 외로움을 해소 하고자 한다. 조건 없는 사랑을 주는 반려동물은 어느덧 삶을 의지하고 함께 살아가는 하나의 가족 구성원 또는 동반자의 관계가 되었다. 하지만 반려 인구 중 상당수가 1인 가구이기 때문에 반려인이 집을 비운 시간 동안 반려동물은 혼자 방치 되어 크고 작은 사건⋅사고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반려동물 돌봄의 필요성을 느껴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기반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반려인들이 겪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전문가 집단의 FGI와 심층인터뷰를 거쳐 반려인의 요구사 항을 도출해냈다. 이후 와이어프레임 테스트와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디자인은 반려인이 쉽고 편리하 게 접근할 수 있는 편의성을 기반으로 기존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디자인적 흥미와 몰 입도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반려인이 반려동물과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반려동물 관찰 정보를 받아 안정적인 케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반려인과 반려동물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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