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한국어교육의 60년 역사 동안 한국어 학습자들의 변화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의 측면에서 1950년대 말 이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학습자 변인 즉, 학습자들의 지역, 성별, 연령, 숙달도 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본다. 끝으로 2016년 이후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징 및 한국어교육의 향후 과제 등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1960년대 초-70년대 말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만 아니라 한국 문화를 학습하는 데에 힘을 쏟으며 복음을 전하고자 했던 선교사들이 중심이 되었다. 그 이후 70년대를 지나 80년대 말까지는 전문직 혹은 언론 분야 직업의 일본인 학습자들과 같은 특수목적 학습자들이 주를 이루었다. 90년대 말 이후 한국어 학습자 분포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중국인 학습자와 같은 학문목적 학습자 비율이 증가한 점이다. 최근 고등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도 2016년 이후 한국어교육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어교육 분야는 이제 다양한 한국어교육과정 개발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환경에서 온라인 교육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는 변화에 대처할 필요가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