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5 - 2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인터뷰를 활용하여 글쓰기 기초를 학습할 수 있는 능동적인 수업모형을 탐구하고, 그 실제와 의의를 살펴보았다. 인터뷰는 말하기와 글쓰기를 융합한 활동으로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위한 유용한 실습활동이다. 글쓰기교과에서 인터뷰의 활용은 다음과 같은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말하기를 통해 매너와 공감의 가치, 경청 훈련, 능동적인 정보습득, 자기성찰과 인성함양, 비언어적 교감능력을 증진시킨다. 인터뷰 결과를 글로 쓰는 과정에서는, 말과 글의 차이는 물론 문장․단락․글의 기능과 전개방식을 숙지할 수 있다. 실제 활동에서 학습자들은 대상에 대한 주체의 접근방식과 태도에 따라 글의 성격과 문체가 달라질 수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활동은 글쓰기 기초학습 이외에, 강좌의 수업목표와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