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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현 (경희대학교) 우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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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레저용 드론을 즐기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드론 레이싱 대회나 관련 단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생기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레이싱 드론에 대한 관심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떨어져있다. 또한 레이싱 드론은 속력의 극대화를 위해 중량을 최소화 하다 보니 드론이 일정 고도를 유지하는 호버링(Hovering)을 수동으로 해야 하고 드론의 기울기 또한 수동으로 모두 조작해야하는 등 초보자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더군다나 드론 자체가 충격에 약해 연습하는 도중 발생하는 충격에 취약하여, 고가의 드론을 가지고 파손의 위험을 무릅쓰고 초보자가 연습을 시작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드론 교육 기관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드론 시뮬레이터들을 드론 교육에 활용하고 있지만 일부 드론에 관심 있는 소수의 사람들만 사용하는 마이너한 콘텐츠인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싱 드론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이러한 가상현실기반의 드론 시뮬레이터에 게임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을 하듯 자연스럽게 드론을 접하고 사용자들이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한 드론 조종연습을 할 때, 게임 콘텐츠의 특징인 자발적 사용 동기가 향상되어 사용자들이 질리지 않고 드론 연습을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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