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예사랑 어린이집) 박영아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1 - 2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열린 어린이집의 특성, 효과 및 실천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알아보고, 열린 어린이집의 특성과효과에 대한 인식이 실천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노원구와 경기 북부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원장 284명이었다. 측정 도구는 보건복지부(2015)가 제작한 ‘열린 어린이집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열린 어린이집의 특성, 효과 및 실천에 대한 원장의 인식은 특성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실천, 효과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설립 유형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이 민간 어린이집 원장과 가정 어린이집 원장보다 열린 어린이집의 특성, 효과 및 실천에 대한 인식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열린 어린이집의 특성 및 효과 인식이 실천에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린이집에 대한 효과 인식의 영향력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융통성 있는 부모 참여의중요성 인식, 부모에 대한 효과 인식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