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47 - 5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바흐친의 대화주의 글쓰기 이론을 바탕으로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글쓰기 수정 방법과 의의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화주의 글쓰기의 원리를 ‘대화’, ‘다성성’, ‘타자’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면서, 글쓰기를 글쓴이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타자와의 대화적 상호작용 행위로 이해하고자 했다. 그리고 글쓴이는 글쓰기 과정에서 수많은 타자와의 내적 대화를 통해 자신의 글을 반성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더 나은 수정 방향을 정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했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대화주의적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실제 글쓰기 수정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글쓴이는 자기반성적 내적 대화를 바탕으로 피드백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피드백을 제공해 준 학생의 입장에서도 피드백 과정에서 자신의 글과 동료의 글을 머릿속에서 비교해가면서 내적 대화를 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 대화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글을 반성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피드백을 제공한 학생에게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동료 피드백에서의 내적 대화를 활용한 글쓰기 수정은 학생들이 글쓰기의 대화주의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으로 글을 수정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글쓰기 교육에 유용하리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