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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3 - 3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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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신자유주의’라는 단어가 썰물처럼 사라지고, 지금 세계는 밀물처럼 몰려온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담론의 한가운데에 있는 듯하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메카트로닉스, 가상현실 및 생명공학기술과 기타 분야들 간의 융·복합을 통한 기술 혁신과 생산성의 비약적 향상 및 이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경제·사회 구조의 대변혁과 일과 삶의 총체적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기술과 학문 분야 간, 지역과 세대 간, 현실과 가상세계 간 등 여러 경계를 무너뜨리는 초연결의 사회, 데이터를 지배하고 논리와 지식의 알고리즘을 확장·심화해 나가는 초지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즈음하여 국제미래학회에서 여러 분야의 최고 지성 및 전문가 57명과 함께 집필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 보고서’는 초등에서 대학까지의 학교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및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분야까지 우리 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예리한 문제의식과 빛나는 혜안을 제공하고 있다. 본서를 중심으로 한 이 글의 목적은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의 일터를 중심으로 대학교육과 직업교육의 현재에 대한 진단 및 향후의 발전 방향을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대학 및 직업교육 관련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타 영역에서도 중요하게 참고가 되는 사항들을 분석한 후 이들 내용을 다음과 같이 연결, 종합 및 재구성하였다.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일터를 중심으로 한 변화 예측2. 일터 맥락에서의 대학교육과 직업교육 현주소 진단3.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과 직업교육의 발전 방향 논의특히 발전 방향을 논함에 있어서는 대학과 직업교육에 관여하는 주체(Subject), 환경(Environment), 자원(Resources) 및 메커니즘(Mechanism)의 변화 등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통합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였고, 이러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시사점과 연구를 위한 제언을 또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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