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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미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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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글쓰기 체제로 전환된 후의 대학 글쓰기 교육의 상황을 점점한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대학들이 개설·운영하고 있는 글쓰기 과목의 개설 현황과 교재 현황을 검토하였다. 대학의 글쓰기 과목의 개설 현황을 통해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지위 및 흐름을, 교재를 통해 특정 대학이 지향하는 좀 더 구체적인 방향을 읽어 낼 수 있다. 조사 검토 결과, 대부분의 대학에서 글쓰기 과목은 교양필수과목으로 정착되었으며, 계열별 강좌로 운영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별로 교재를 자체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공통 교재의 경우 모든 교재를 관통하는 특징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 교재의 각 부 및 장들 사이에 유기성 및 일관성이 없다는 점 등이 발견되었다. 계열별 교재의 경우 학문 활동을 위한 글쓰기와 사회활동을 위한 글쓰기가 혼재되어 있고, 제시된 유형의 글을 관통하는 일반 원리를 찾기 어려웠다. 또한 한 학기에 다루기에 너무 많은 유형의 글을 제시되어 있었으며, 대부분의 교재가 다양한 유형의 글이 갖는 과정적 특징을 잘 보여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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