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86 - 586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미세먼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산업 분야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디스크/마찰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저마모 기술이 개발되어 실차에 적용 중이다. 열분사 표면코팅은 열원을 사용하여 코팅재료를 용융시킨 후 용융된 재료를 압축공기/가스를 이용하여 고압으로 모재 표면에 분사시켜 모재에 부착시키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저마모 제동디스크 성능평가를 위해 축소 디스크시편을 제작하여 표면을 코팅하였고 이를 축소제동시험기을 이용하여 성능평가(마찰계수, 마모량)를 수행하였다. 7 종의 축소 디스크시편에 코팅방식(Arc, Plasma, HVOF) 및 코팅재료(Molybdenum, W.C Powder)를 각각 적용하여 열분사 표면코팅을 수행하였고, 도시철도용 합성마찰재를 이용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제동성능평가를 위한 제동시험은 사전시험(베딩)을 통해 마찰재 접촉면을 확보한 후 제동 본시험 수행하였는데, 사전시험은 초기속도 80 km/h 에서 50 kgf/㎠ 의 접촉력으로 80 회 수행(표면온도 80℃ 이하)하였고, 본 시험은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40902');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