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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Park Younghoon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ong Hyangkeun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94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7 - 161 (35page)
DOI
10.20405/kl.2022.02.94.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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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86년부터 2021년 10월까지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동향 분석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총 943편의 연구를 2011년을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분류하고 텍스트 데이터화하여 이를 토픽 모델링 기법을 통해 주요 토픽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1년 이전에는 영, 일, 중국어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발음 오류 및 교재 개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후에는 아시아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발음 연구가 더욱 심화되었으며 파열음 및 유음, 단모음 연구 등으로 세분화되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발음 교육 연구의 향후 과제로 다양한 언어권별 학습자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학습 단계별 발음 교육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덜 이루어진 마찰음, 파찰음, 비음에 관한 교육과 음운 규칙 현상에 관한 교육 연구도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Research methods and process
3. Analysis of keyword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4.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research analysi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through visualization technique
5.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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