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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수 (한국전력공사) 남윤민 (한국전력공사) 김진수 (한국전력공사) 이한상 (한국전력공사) 김범신 (한국전력공사)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6권 제7호(통권 제44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83 - 388 (6page)
DOI
10.3795/KSME-B.2022.46.7.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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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과 같은 신재생 발전원의 계통병입량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대형 발전설비의 운전패턴이 기존의 기저부하에서 부분부하 또는 첨두부하 등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도입됨에 따라 기존 발전설비의 운전 시 부하량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유로 인해 증기터빈과 같은 핵심 발전설비는 열응력 및 저주기 피로 관점에서 더 가혹한 조건에서 운전되고 그 위험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운전조건, 특히 기동속도를 기존의 속도 대비 등배속으로 변경함에 따라 증기터빈 로터에서 발생하는 열응력의 변화를 전산해석적인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냉간기동 조건과 온간기동 조건에서 모두 기동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열응력 역시 증가추세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평가대상의 개요
3. 평가대상의 열응력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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