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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지원 (한양대학교) 조은솔 (한양대학교) 김윤종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7 - 14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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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차량에 속하는 버스는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수용하므로 버스 교통사고는 중대 교통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택시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최근 사업용차량의 고령운전자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 사업용차량 운전자의 교통사고 심각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사업용차량 교통사고의 주원인은 운전자의 졸음, 전방주시 태만 등의 운전자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 피로, 스트레스, 근무환경 등의 내면적 특성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용차량의 운전자의 건강, 생활, 근로, 복지환경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를 Wellness 요인으로 정의하고, Wellness 자료를 대상으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차량 운전자의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2019년과 2020에 걸친 시내버스 운전자 1005명과 법인택시 운전자 781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설문조사를 통하여 Wellness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속형과 명목형 자료의 특성을 고려한 따라 차별화된 변수 처리 및 가공 과정을 수행하여 독립변수 후보군을 설정하였다. 운전자의 과거 3년간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사고심각도를 상, 중, 하로 분류하여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차량 운전자별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차량 운전자의 교통안전 및 사고심각도 저감을 위한 Wellness 기반 8가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세부적인 정책 개발방향을 제안함으로써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법․제도적 교통안전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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