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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공재형 (연세대학교) 정진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34 - 33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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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 중심적 접근을 통해 대중교통 시설 및 서비스 수준이 개인의 통행행태나 활동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통행목적을 추정하기 위해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에 제시된 통행순서 및 통행 시간대에 근거하여 개별 교통카드 이용자의 거주지 및 직장, 학교 위치를 식별하였으며 통행목적을 추정하기 위해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의 기·종점 유형, 출·도착 시각, 활동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된 의사 결정 나무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된 개인별 대중교통 통행 행태를 기반으로 K-means++ 군집 분석을 수행하여 3개의 군집이 형성되었다. 각 집단의 지역별 구성비율을 표준화하여 3단계로 분류한 것을 종속변수로 하고 각 지역의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대중교통 환경요인으로 독립변수로 하는 다항로짓모형을 구축한 결과, 모형에 포함된 승용차 소유 여부 및 연령 등의 사회경제적 요소들의 영향을 배제하였으며, 주거지역의 지하철역 밀도가 높을수록 대중교통 이용빈도가 증가하며 활동의 다양성이 증가하며 서비스 측면에서는 높은 표정속도보다는 차외시간과 환승 횟수의 감소가 대중교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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