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이정미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를 통해 상담심리전공 대학원생의 자기인식, 자기성찰 및 자존감의 변화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조화된 성찰적 글쓰기 프로그램은 자기성찰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Pennebaker의 치료적 글쓰기, Adams의 저널치료, Rashid의 긍정심리치료를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박사학위를 소지한 상담심리전문가 3인의 감수를 받은 후 주 1회 8주간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그리고 프로그램 종결 후 8주 경과 후 사전-사후-추후 측정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해 실험집단(N=12)과 통제집단(N=13)의 차이를 비모수검정으로 비교한 결과, 본 연구의 구조화된 성찰적 글쓰기 프로그램은 수련중인 상담심리전공 대학원생들의 자기인식과 자기성찰, 그리고 자존감의 증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구조화된 글쓰기 프로그램이 상담수련생들의 자기성찰을 돕는 수련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과 시․공간의 제약 및 신체상의 불편으로 인해 대면상담서비스 접근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잠재적 내담자들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