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6 - 13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디자인은 인접 학문과 연계되고 확장되고 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지구 전체가 겪고 있는 환경문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하여 적극 개입하고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개념과 그 작업의 결과물은 전 세계 공동체가 공통적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가치 지향의 디자인 개념은 디자인을 일종의 사고방식으로 일반화 시킬 수도 있다. 그렇다면 디자인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대학은 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이 논문은 디자인 교육 현장에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가치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미래의 디자인이 나아가할 방향이기 때문이다. 또한 디자인 전문가로서 디자인의 고유한 기술을 지속하는 방법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디자인에 대한 타 분야의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더라도 디자인의 학제적 가치와 잠재력은 디자인분야 안에서 연구되어야 디자인이 디자인으로 존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디자인 트렌드와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정리하고 이와 연관된 교육과정사례를 수집 분석한다. 특히 대학교 디자인전공에서 캠페인 디자인이라는 교과목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캠페인 디자인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작업 프로세스와 디자인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을 위한 융합과 학제 간 협업의 필요성을 배우고 경험할 것이다. 이러한 캠페인디자인 교육과정은 디자인의 기능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사회적 가치에 관한 이해와 적용 등 미래의 필요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4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