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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호 (한국과학기술원) 김호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도근태 (한국과학기술원) 김영호 (한국과학기술원) 박재홍 (한국과학기술원) 이재준 (한국과학기술원) 최원호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03 - 70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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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추력기는 이온을 가속하여 추력을 얻는 전기추력기의 일종으로, 높은 비추력을 보유하여 다양한 우주임무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다양한 우주임무 내 100 kg 내외의 소형 및 초소형위성의 활용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이를 위한 저전력 전기추력기 연구개발의 중요성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홀추력기는 다른 종류의 전기추력기에 비해 높은 비추력과 전력 대비 추력을 지니므로, 소형 및 초소형위성에서의 활용을 위해 양극전력 100 W 내외의 저전력에서 활용 가능한 홀추력기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양극전력 200 W 미만의 홀추력기 네 기를 설계 및 제작하고, 양극전압, 양극 유량 등의 운전변수에 따른 추력성능 혹은 방전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양극전력 110 - 175 W에서 6.2 - 9.0 mN 수준의 추력과 870 - 1150 s의 비추력을, 100 W 미만의 운전조건에서는 약 40 - 70 W의 양극전력 조건에서 약 2.0 - 4.5 mN의 추력과 500 - 1050 s의 비추력을 측정함으로써, 200 W 미만 영역에서 양극전력에 따른 추력성능의 범위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홀추력기의 설계 및 시험 환경
3. 홀추력기 시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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