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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명 (부산대학교) 김인태 (부산대학교) 최영택 (부산시설공단) 유훈 (국토안전관리원) 정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3 - 381 (9page)
DOI
10.7781/kjoss.2022.34.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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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상 강교량 도장계의 내구성 저하와 부식손상의 주요 영향 인자인 대기 중에 포함된 염분량을 평가하였다. 비래염분 포집기는 강우에 의한 세정유무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주탑 및 강박스거더 내부, 해상부 및 육상부에 설치하여 부재별 및 위치별 특성을 고려하여 해상 강교량의 비래염분을 측정하였다. 또한 기후조건과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부착염분 평가를 위하여 측정 위치를 이동하여 매월 누적 부착염분량을 평가하였다. 구조부재별 측정된 부착염분과 비래염분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주탑 및 박스거더 외측면의 부착염분은 강우에 의한 세정효과에 의하여 비래염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부착염분량은 감소하였다. 하지만 박스거더 내측면의 부착염분은 급격하게 증가 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대상교량, 비래염분 및 부착염분 측정방법
3. 비래염분 및 부착염분 측정결과
4. 공용환경에 따른 비래염분 및 부착염분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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