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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16915/jkapesgw.2022.12.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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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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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승마교육을 통해 융합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STEAM기반 유소년 승마교육 목표 및 내용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소년 승마지도자, 초등교사, 체육교육전공 대학교수로 구성된 7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면담을 수행하였고,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STEAM기반 유소년 승마교육의 목표로 인지적 목표인 과학적 탐구능력, 정의적 목표인 상호작용 능력, 심동적 목표인 문제해결력을 탐색하였다. 과학적 탐구력은 유소년 승마의 근간이 되는 목표이고, 상호작용 능력은 말과 타인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삶의 확장을 강조하는 목표이며, 문제해결력은 과학적 탐구력과 상호작용 능력이 융합된 목표로 도출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STEAM 기반 유소년 승마교육의 내용으로, 3개 영역(말 이해하기, 말과 친해지기, 말과 하나되기)별 STEAM의 세부 요소와 다양한 내용 요소를 탐색하였다. 말 이해하기 영역은 인지적 내용 영역에 국한하고 있지만, 말과 친해지기 영역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공존하는 교육내용이며, 말과 하나되기 영역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이 종합적으로 구성된 교육내용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유소년 승마교육의 목표 및 내용은 향후 유소년용 승마교육의 체계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법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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