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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5 - 271 (17page)
DOI
10.18208/ksdc.2022.28.4.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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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웹 환경의 변화에 따라 확장된 주요 로고의 형식에 따른 유형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연구함으로써 로고의 변화를 파악하고 체계를 확립하여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플렉서블 로고, 제너레이티브 로고, 반응형 로고의 주요 세 가지 디지털 로고 유형을 중심으로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웹 1.0에서 3.0까지 웹 환경의 진화에 따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정형화된 로고(웹 1.0)에서 다양한 감성에 부응하는 변화(웹 2.0)를 가져왔으며 웹 3.0 환경에서는 가변적 요소를 사용하여 진화하고 성장하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웹 2.0 이후 일관성 안에서 다양한 변화를 주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가 등장하여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참여로 완성되고 의미를 전달하거나 여러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무한한 이미지를 적용하며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되고 있다.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에서 발전하여 이후 참여, 생성, 확장, 상호작용의 새로운 유형으로 제너레이티브 로고로 확장되었다. 웹 3.0 환경에서는 지능화된 웹이 상황인식을 통하여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디지털 반응형 로고의 다양한 변형을 야기했다. 로고를 단순화하고 위치를 바꾸며 컬러를 변경하거나 이니셜화하여 로고의 명확성을 위하여 가시성을 조정하고 환경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지원에 따라 이제 브랜드의 시각적 아이덴티티 구축 시 로고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가능하게 제작되어야 하며 최첨단 환경과 디지털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물리적 개체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그러나 변화하는 로고의 적용에도 브랜드 정체성이 담긴 명확한 콘셉트가 필요하며 아이덴티티가 유지되는 일관성 안에서 변화와 확장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요구되며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미디어의 환경 변화에 따른 로고의 인식,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디어 환경과 로고
Ⅳ. 디지털 로고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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