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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현 (서울대학교) 한현우 (서울대학교) 임동우 (서울대학교) 박정호 (서울대학교) 김수철 (한국기계연구원) 박영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 - 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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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용 기어박스에 사용되는 원통 롤러 베어링의 응력과 수명을 평가하고, 베어링 롤러와 전동륜 사이에 작용하는 접촉 응력을 최소화하는 롤러 프로파일을 선정하는 것이다. 원통 롤러 베어링이 모든 반경 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4점 접촉 볼 베어링의 설치 간극을 결정하였고, 베어링의 수명을 최대화하는 베어링 설치 위치를 결정하였다. 또한, 항공용 기어박스의 작동 조건을 기반으로 결정된 하중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베어링의 정적 안전 계수와 동적 수명을 각각 ISO 76과 ISO/TS 16281로 예측하였다. 추가로, 롤러 프로파일 형상에 따른 접촉 응력을 해석하여 최적의 롤러 프로파일을 선정하였고, 롤러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요구되는 안전 계수와 수명을 모두 만족하였으며, Johns Gohar 롤러 프로파일이 최적의 롤러 프로파일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원통 롤러 베어링의 설치 간극 및 오프셋 결정
3. 원통 롤러 베어링의 안전 계수 및 수명 예측
4. 원통 롤러 베어링의 접촉 응력 해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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