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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동현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훈재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병수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17 - 225 (9page)
DOI
10.5139/JKSAS.2023.51.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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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항공교통 (RAM) 이 장차 상용화되면 단일 날개에 비해 도심 속 돌풍에 대한 저항력이 좋은 탠덤 날개가 잘 활용될 수 있다. 탠덤 날개는 날개가 앞뒤로 배치된 형식의 날개이다. 탠덤 날개의 배치에 따라 고받음각을 포함한 고레이놀즈수 3차원 유동 조건에서 양력과 항력 등의 공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두 날개의 수평 간격과 수직 위치 인자를 바꿔 가면서 일련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졌다. 수평 간격이 작을수록 앞날개는 양력계수가 높아지나 전체 날개의 효율은 줄어든다. 수직 간격에서는 뒷날개가 아래로 배치된 형태가 더 좋은 공력 성능을 지닌다. 두 파라미터를 조합하면 뒷날개를 아래로 배치한 상태에서 수평 간격을 가까이 좁혔을 때 매우 높은 실속 성능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해석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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