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나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3 - 70 (18page)
DOI
10.22155/JFECE.29.3.53.7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의 학년에 따른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육신념의 차이를 알아보고,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교육신념의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3년제 2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66명을 대상으로, 놀이신념, 놀이교수호능감, 교육신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사용하여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성숙주의 교육신념은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상호작용주의 교육신념과 성숙주의 교육신념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주의 교육신념과 성숙주의 교육신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및 교육 지원을 위한 신념 및 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원양성과정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