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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39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9 - 8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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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한국어 유음 발음을 나타난 음운 음성적 오류 를 분석하고 그 스펙트로그램에 나타난 특징을 관찰하였다. 유음 발음의 분석은 음운 환경에 따라 크게 음절초 유음과 음 절말 유음으로 나누어서 행하였으며, 음절초 유음은 다시 어두와 비어두 유음으로, 음절말 유음은 실질형태소에서 나타난 것과 형식형태소에서 나타난 것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음절초 유음 발음에서 유음 을 비음 [n]나 권설 마찰음 [?], 반모음 [j]로 대치하여 발음하거나 생략하는 등의 음운론적 오류들을 보였으나, 음성적인 오류를 보이는 비율이 더 높게 나 타났다. 특히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베트남어의 권설 자음을 발음할 때처 럼 어두와 어중 음절초 유음 발음에서 혀를 약간 뒤로 말아 발음하는 경 향이 있었다. 또한 이러한 어두 및 어중 초성에서 보이는 학습자들의 음 성적 오류는 유음의 음운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기보다는 학습자마다 의 개별 발음 습관과 더 큰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베트남인 학습자들의 음절말 유음의 발음에서 어말 유음 발음의 경우에는 유음을 비음 [n]로 대치하여 발음하는 음운론적 오류가 가장 많 이 나타났다. 그러나 단순히 [n] 대치 오류로만 볼 수 없는 음성적 오류도 함께 나타났는데,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음성적 오류는 모음과 대치음 [n] 사이에 약한 유음을 삽입하여 발음하는 것이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제1언 어의 전이를 무의적으로 저지하고 목표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 였음에도 불구하고 조음기관 조작 미숙 등으로 인해 결국 대치음 [n]을 발 음하게 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음절말 유음 발음의 경우 실질형태소에서보다 형식형태소에서의 [n] 대치 오류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조사 ‘을, 를’에서의 [n] 대치 오류는 전체 조사 발음 자료의 59.6%를 차지하였으며, 관형형 어미의 받침 ‘-ㄹ’에 서도 [n] 대치 오류가 69.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조사 ‘을, 를’ 및 관형형 어미의 ‘-ㄹ’과 같은 형식형태소에서의 유음 발음 오류율이 실질형 태소에서의 발음 오류율보다 더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고립어인 베트남 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들이 모국어에 존재하지 않는 문법 요소를 습득할 때 문법 자체에 집중하면서 발음을 정확히 하는 것에는 소홀해지기 때문 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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