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33 - 1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화된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현재 위상을 설명하고, 그 정체성을 규명함으로써,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현행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이 대학교육 개혁 과정에서 결과한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일환이자, 공학교육인증제의 영향 하에서 특화된 공학 관련 실무적 글쓰기 교육으로 출현하였음을 설명한다. 그래서 전자의 경우 기초 글쓰기 와 전공 글쓰기 교육의 중간 단계로서 전공-연계성을 지향하지만 교양교육의 위상을 지니며, 후자의 경우 공학 실무를 국내외적으로 담당할 전문직 공학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양교육으로서의 위상을 가진다. 이처럼 두 가지 다른 맥락에서 형성된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은 한편으로 학문 지향적이고 다른 한편으로 직업 지향적인, 그래서 그 정체성이 분열된 글쓰기 교육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공계 계열별 글쓰기로서의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은 일상 언어적 문식력을 함양하는 기초 글쓰기 교육과 구분되고, 접목 접근 방식의 전공 글쓰기 교육을 지원 및 강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적 문식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명확한 교육 목표와 내용을 구비하였다는 점에서 분명한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에 공학 관련 실무적 글쓰기 교육은 아직 기초 글쓰기 교육으로부터 독립적이지 않고 교양교육으로서의 영역 전이성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공학교육인증제의 <프로그램 학습 성과 및 평가>의 <전공기반> 및 <공학실무>에 속한 학습 성과들을 지원하고 강화할 수 있는 방향, 즉 계열별 글쓰기 교육과의 내용적 결합을 통해 그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상기한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정체성을 고려할 때 이는 전형적인 문ㆍ이과 융합의 학제적 교육의 성격을 드러낸다. 따라서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문ㆍ이과 출신 교수자들의 협동 작업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들의 협동 작업을 통한 문제 해결만이 현재의 산학 협동 작업과 미래의 이공계 전공 글쓰기 교육을 위한 토대로서 기여할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