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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재 (중앙대학교) 강영준 (제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정책 교통 기술과 정책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6 - 53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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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수소(또는 수소를 포함한 유사 에너지원)를 전기로 직접 변환시키는 전기 화학적 변환장치이다.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는 연료전지의 전기로 움직이며, 기존 내연 기관 차량보다 에너지 효율적이며,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단지 수증기와 더운 공기만 배출한다.

수소전기차와 이를 지원하는 수소 인프라는 아직 초기 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주요 선진국에서는 수소전기차를 보다 저렴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수소전기차 사고 특성조사에 따르면 탑재된 수소 저장탱크에 장치되어 있는 압력 릴리프 밸브의 일종인 열활성화 압력완화장치(TPRD)의 수소 방출로 인한 제트 화재 발생과 저장탱크 파열이 주요 사고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전기차 사고 특성과 관련하여 기존에 연구된 세 가지 유형의 위험거리와 사고 지속시간의 추정과정을 분석한다. 인명 피해를 동반하는 수소 화재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파이어볼(불덩이)의 복사열 효과와 치명적인 탱크 파열로 인한 과압 효과를 중심으로 합리적 안전거리를 결정하는 과정도 소개된다.

수소 물리적 영향 평가와 사고 진행 분석을 바탕으로 수소전기차의 충돌사고, 주차차량 화재, 충전 중 수소 차량의 대표적 사고원인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 대응 방안을 정리하며 여기에는 신속한 초등 단계의 사고평가법, 소방 전략, 구조 작업 전술 및 폐 잔존물 사전 처리 등이 포함된다.

목차

요약
서론
수소전기차의 위험성
수소전기차 사고의 비상 대응 방안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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