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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혁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강민제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김시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명노신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학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71 - 382 (12page)
DOI
10.5139/JKSAS.2023.51.6.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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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이·착륙시 구름대를 지나며 빙점 이하의 온도에서 비행할 때 액적이 항공기와 충돌하면서 날개, 동체 등에 결빙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결빙 다중 익형의 공력 및 소음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Lattice-Boltzmann Method(LBM)를 이용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고, 공력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투과면 기법을 적용한 Ffowcs Williams-Hawkings 음향 상사법을 이용하여 공력소음을 예측하였다. 실험데이터가 존재하는 받음각 5.5° 조건에서 결빙이 없는 다중 익형에 대한 공력성능 및 유동장 비교를 통해 해석자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받음각 변화에 따라 결빙 형성이 다중 익형의 공력 및 소음 발생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이·착륙 각도인 받음각 8°와 실속 부근 각도인 17° 조건에서 결빙 다중익형에 대한 전산공력소음 해석을 수행하였다. 결빙 형상에 의해 발생하는 박리 유동과 재순환 유동을 분석하였고, 특히 받음각 17° 조건에서 Slat Cove 근처에서 발달하는 Cavity Flow의 영향이 감소함에 따라 소음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해석 기법
Ⅲ. 수치해석 기법 검증
Ⅳ. 수치해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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