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소연 (경북대) 김은영 (경북대) Hamza Nasir (경북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7 - 72 (26page)
DOI
10.35281/cms.2023.05.1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 직접 결합하여 해결책을 찾아가는 리빙랩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분석으로, 경북대학교 서문 인근에서 발생한 이슬람 사원 건축 갈등사례를 다루고 있다. 2021년 가을, 경북대학교 사범대 내 교양강좌를 중심으로 리빙랩이 구성되었고, 다양한 학내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무슬림 유학생들의 경험을 공감하고 갈등 해결을 모색하는 활동들을 전개하였다. 리빙랩 참여자들은 유학생 및 가족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성의 경험을 확장하는 한편, 경북대 인근의 주민들과 만나 각기 다른 의견들을 청취하고 갈등 해결을 모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계획하고 실천하였다. 이러한 활동에는 심층 인터뷰, ‘희망 캠프’, ‘대현동 산책’, ‘할랄푸드’ 나눔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의 의사결정을 통해 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참여자들이 경험한 내적 변화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석은 다양성에 내재한 갈등을 이해하고, 편견과 차별을 줄여나가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대상
3. 리빙랩 활동과 참여자 변화
4.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