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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애 (대전관평중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3 - 14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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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책 읽는 학생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탐구하였다.
초․중․고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필요성에 매우 동의하였으나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적정하다고 인식하는 독서 빈도는 낮아졌다. 책 읽는 학생을 대체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했으나 ‘4차원’, ‘외로움’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하는 사례도 있었다. 책 읽는 학생에 대하여 학교 독서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면서도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지원은 저조하여 인식이 실행에까지 이어지고 있지는 못하였다. 초등교사는 담임교사가, 중․고등학교 교사는 교과교사가 독서교육에 보다 많은 책임을 가진다고 인식하였으며, 학교급에 상관없이 국어교사와 사서교사를 주된 독서교육 책임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애독자 교사가 비독자 교사에 비해 학생들의 독서 필요성에 더 높은 동의를 표하였으며, 학생들의 적정 독서 빈도도 더 많아져야 한다고 인식했다. 애독자 교사에 비해 비독자 교사는 책 읽는 학생을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애독자 교사의 독서 지원이 비독자 교사에 비해 더욱 적극적이었으며, 책 추천하기, 책 사주거나 빌려주기, 책 관련 대화하기처럼 실제 책을 읽어야 가능한 지원을 해주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교사의 독서 인식과 독서교육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책 읽는 학생’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지원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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