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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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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현 (조선대학교) 박정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 - 15 (8page)
DOI
10.5762/KAIS.2023.2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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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화수소계 연료는 현재 동력 및 발전 시스템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탄화수소계 연료사용에 의한 유해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는 과거부터 많이 진행됐다. 하지만 탄화수소계 연료는 탄소를 포함하고 있기에 탄소 배출을 줄이기에 한계점은 분명하다.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배출가스 규제도 강화되고 있다. 내연기관은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고, 탄소 중립을 위해 탈탄소화가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분사식 수소 엔진의 분무각도에 따른 실린더 내 혼합기 형성 및 연소 특성을 수치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무각도 30도에서 60도로 증가할 때 분무각도 증가에 따른 혼합기 형성에 대한 특정한 경향성은 없었다. 분무각도 45도에서 타 케이스 대비 높은 난류운동에너지 값을 보였으나 균질하지 못한 혼합기 형성으로 실화가 발생하였다. 이를 통해 초 희박 조건에서는 난류 강도뿐 아니라 분무각도에 따른 분무 거동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초기 화염 발달은 분무각도 60도가 가장 빨랐으며, 연소 온도와 압력도 분무각도 30도 대비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실린더 헤드의 스파크 플러그 주변에서 높은 국소 당량비를 가지는 영역을 형성한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높은 연소 온도로 인해 분무각도 60도에서 NOx 배출량도 타 분무 각도 대비 많았다. 결과적으로 수소엔진의 초 희박 운전에서 실린더 내 혼합기 형성 특성에 따라 실화, 높은 연소 온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무 패턴의 최적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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