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11 - 44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공립초등학교의 중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한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초등학교급에는 중국어 교육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어린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사립초등학교에서는 자율적으로 중국어를 교과목으로 편성할 수 있고, 최근 공립초등학교 중 중국어 연구학교를 운영한 사례도 있으며, 초등학교 교사 중 실험적으로 중국어를 정규 수업에 적용하여 가르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고려하여 이제는 중국어를 학교 시스템 내에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국어의 성격 및 목표를 제시하고, 도입 학년을 설정하였으며, 중국어 시수 편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설계의 본격적인 시작 단계이므로 중국어 교육의 도입 시작 학년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