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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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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금정 (서울대학교) 임충훈 (서울대학교) 허영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3 - 10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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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VR e-스포츠 경험 전과 후 소비자의 스포츠 특성 인식 정도에 따라서 e-스포츠를 스포츠로 지각하는 정도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20-50대 성인 남·여 40명이며, 연구 설계를 위하여 VR 게임은 스포츠 콘텐츠(Eleven Table Tennis), 비 스포츠 콘텐츠(Hyper Dash) 2가지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실험은 오큘러스 퀘스트 2 제품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분석은 VR 경험 전·후와 스포츠 특성 인식 정도에 따라서 e-스포츠에 대한 지각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통해 Repeated Measures ANOVA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참가자들의 e-스포츠에 대한 지각이 VR 경험 전(M=2.75 SD=.43)보다 VR 경험 후(M=4.9, SD=.29)에 e-스포츠를 스포츠로 지각하는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VR e-스포츠를 기반으로 한 실험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앞으로 더 확장될 스포츠 개념에 대한 실증적이고 기초적인 기반을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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