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39 - 5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방적 놀이재료를 활용한 2세반 영아의 스키마 놀이 양상 탐색고 선*연구 목적: 어린이집 2세반 영아들이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가지고 놀이하는 상황에서 관찰된 스키마 놀이 양상을 탐색한다.연구 방법: 어린이집 빈 공간에 개방적 놀이재료를 비치하였으며 2세반 5명을 대상으로 약 1시간 동안 주2-3회, 총 30회기 실내 자유놀이를 참여 관찰하였다.연구 내용: 개방적 놀이재료로 놀이하는 사진을 Chris Athey가 명명한 8가지 스키마 놀이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놀이 양상을 탐색하였고, 어떠한 개방적 놀이재료가 연구결과에 나타난 7가지 스키마 놀이에 활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결론 및 제언: 개방적 놀이재료를 활용한 2세반 영아의 스키마 놀이 양상 탐색을 통해 7가지 스키마 놀이가 나타났다. 교사는 놀이 관찰을 통해 영아가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키마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스키마를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개방적 놀이재료를 추가적으로 지원하여 영아가 스키마를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핵심어: 개방적 놀이재료, 스키마, 어린이집, 2세반, 스키마 놀이□ 접수일: 2023년 2월 25일, 수정일: 2023년 3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연구전임교수(Professor, Konkuk Univ., Email: wawasun@kk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