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07 - 618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6.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인공지능(AI) 기초소양이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AI 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교사를 양성하고 현장교사를 재교육시키는 교육대학원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AI 관련 기초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생들의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이 군집유형에 따른 AI 활용 교육 역량 차이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A교육대학원 재학생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155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분산분석(ANOVA) 및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군집유형은 크게 4개 군집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군집에 따라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모두에서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룹간 차이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결과는 그룹 1(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상위)이 그룹4(AI 가치 인식과 AI 자기효능감 하위)보다 AI 활용 교육 역량과 그 하위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대학원에서의 향후 AI 활용 교육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