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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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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나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박기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31 - 4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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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머신러닝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센서, 모터 등 하드웨어의 기술을 통해 로봇 시장은 넓어지고 있다. 그중가정용 소셜 로봇은 생활 보조의 기능을 넘어서 엔터테인먼트, 컴패니언 등 사용자와 다양한 사회적이고 감정적인교류가 요구된다. 사용자와의 이러한 교류는 인간-로봇 인터랙션의 발전과 크게 연관되어 있기에 사회적인 인터랙션의 방식 연구의 기초 연구로 본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출시되거나 공개된 총 25종의 가정용 소셜 로봇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소셜 로봇의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로봇 인터랙션 분석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다. 로봇의 인지와 표현의 방식은 각각 청각, 시각, 기타로 분류되고 특히 로봇의 표현 방식에있어 인간같은(human-like) 방식과 로봇적(robot-like) 방식으로 구분해 분석하고 그 결과로 향후 연구를 위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간-로봇 인터랙션의 사례 연구를 통해 향후 원활하고 효율적인 방식의 인터랙션 디자인의 발전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 제공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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