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해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동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89 - 800 (12page)
DOI
10.5909/JBE.2023.28.6.7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IPTV 서비스는 OTT 등과의 경쟁 환경에서도 최근 5년간 연 평균 8.6%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의 CATV사가 당면한 코드커팅(Cord-Cutting)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원인은 IPTV가 OTT와 유사한 VOD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가적인 실시간 방송, 양방향 서비스 제공 등의 IPTV만의 기술적 특징이 지속적인 서비스 가입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자체 콘텐츠의 제작 및 보급, 결합서비스 혜택, N-Screen, Mobile 지원, 요금할인 등의 서비스적 특징이 IPTV 서비스 가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IPTV만의 고유한 기술적, 서비스인 특징인 플랫폼 활용성, 사회적 분위기, 서비스이용 편의성, 체감가격, 콘텐츠 경쟁력 등이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수용되어서 서비스 가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UTAUT-2 이론을 기반으로 실증적 분석을 통해 IPTV의 플랫폼 활용성과 체감가격이 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IPTV 서비스 가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이 느끼는 체감가격을 줄이는 노력 및 미디어 멀티플랫폼 모델로 확대 발전이 필요하며 다양한 미디어 경쟁 환경하에서 IPTV가 경쟁해야 할 방향과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적용 이론을 위한 고찰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