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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성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지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윤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나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50 - 860 (11page)
DOI
10.5762/KAIS.2023.24.12.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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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의 녹색성장 및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대용량 ESS(energy storage system)의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2017년 8월에 발생한 ESS 화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50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ESS는 수많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직·병렬 조합으로 구성되고, 이 중 열화된 셀이 열적, 전기적 및 기계적 요인들에 의하여 온도가 상승하면, 내부 화학반응에 의한 추가 발열로 인해 열폭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여기서, 리튬이온배터리의 내부 화학반응은 ESS의 운용환경에 따라 분해반응의 속도 및 발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 발생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열폭주에 대한 수학적 정식화를 기반으로 수치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 평가 모델링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ESS의 운용환경을 고려한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 특성을 평가한 결과, 배터리 온도상승률 및 대류 열전달계수가 증가함에 따라 배터리 내부 화학반응이 가속화되어 짧은 시간 내에 열폭주가 발생하며, 충·방전 C-rate가 높을수록 열폭주 발생이 다소 빨라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온도상승률 및 대류 열전달계수가 C-rate보다 열폭주 발생시간에 더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 발생 메커니즘
3. ESS용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한 열폭주의 수학적 정식화와 모델링
4. 리튬이온배터리 열폭주 시험장치 구현
5.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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