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고태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배영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유한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4 - 81 (8page)
DOI
10.7782/JKSR.2024.27.1.7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도 정부에서는 철도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철도 인프라의 첨단화 및 친환경화를 도모하고 있어 국내 우수 기술의 인도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될것으로 판단된다.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친환경 PSC 침목을 기반으로 인도 맞춤형 친환경 PSC 침목을 개발하고자 하며, 선행 연구로 본 논문에서는 인도의 PSC 침목 재료품질과 성능 기준을 국내 기준과 비교하였다. 인도와 국내의 PSC 침목용 재료 관련 기준을 살펴보면, PSC 침목의 주요 재료의 품질 기준에서는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만, 대체 결합재 및 골재의 활용에 대해서는 개발 단계에서 추가검토가 필요하다. 국내 친환경 PSC 침목의 성능을 바탕으로 인도 성능 평가 기준 부합 여부를 검토한 결과, 1.91-4.90의 높은 안전율을 나타내어 인도 PSC 침목의 성능 평가 기준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친환경 PSC 침목 성능
3. PSC 침목 주요 재료 품질 기준 비교
4. PSC 침목용 콘크리트 및 침목 성능 기준 비교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40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