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경 김창균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45 - 57 (13page)
DOI
10.5392/JKCA.2024.24.01.04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코로나19를 통해 확산된 언택트 문화로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버츄얼 유튜버가 탄생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운 콘텐츠 산업으로 성장하는 버츄얼 유튜버의 이용자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버츄얼 유튜버만의 특성을 도출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실증적 함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이용자의 유튜브 댓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이용자는 버츄얼 유튜버가 제공하는 콘텐츠 자체와 버츄얼 유튜버 간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버츄얼 유튜버의 이용자가 집중하는 특징 11가지(매력성, 관계성, 유희성, 협력성, 오락성, 정체성, 전문성, 연결성, 창작성, 혁신성, 스타성)를 도출했으며 이용자의 관여도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에 차이점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버츄얼 유튜브 환경을 이해하는 기초 자료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