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흠 (전남대학교) 왕남 (전남대학교) 박복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53 - 163 (11page)
DOI
10.9728/dcs.2024.25.1.15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과 IT기술의 진화에 따라 최근의 미디어 환경에서는 SNS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인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 어포던스(가시성, 쇼핑 가이드, 메타보이싱, 참여 촉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틱톡 숏품 동영상 특징(세로형 화면의 주목도, 간결성, 단시성)과 IT 어포던스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틱톡에서 구매한 적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로부터 얻은 333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설문 데이터를 분석을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IT 어포던스와 특성이 사용자의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은 숏폼 비디오 플랫폼 산업과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은 사용자 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요인들을 관리해야 하는지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결과를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 설계
Ⅲ. 연구 설계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3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