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림 (대전세종연구원) 홍성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7 - 144 (18page)
DOI
10.38195/judik.2024.04.25.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UAM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버티포트의 조성이 필요하며, 주차장 건물과 버티포트의 복합은 버티포트 조성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도시 주차장 용지에 버티포트를 도입하기 위한 계획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일부 2기 신도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주차장용지 현황을 분석하고,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계획 방향을 마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형 주차장용지에는 FATO 1개와 주기장 2개의 버티포트를 건축할 수 있다. 중형 주차장용지에는 FATO 1개만 있는 버티포트를 건축할 수 있다. 중형 주차장용지에 주기장을 갖춘 버티포트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접한 도로나 인접 필지의 상부를 함께 이용하는 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주변건물보다 높은 위치에 버티포트가 위치하기 위해서 주차장 건물의 고층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용적률 상향, 층수 상향, 허용용도의 추가가 필요하다. 버티포트의 진출입사면 확보를 위해 주변 건물의 높이와 배치의 종합적 관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수직이착륙장(Vertiport)의 계획기준 설정
4. 주차장용지 현황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