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65 - 1,476 (12page)
DOI
10.9728/dcs.2024.25.6.1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트랜스미디어 시대 증강현실 그림책의 서사경험을 강화하는 증강현실 요소를 논한다. 트랜스미디어 구조에 따르면 증강현실 요소는 그림책에서 독립적인 서사 경험을 구성하면서도 전체 세계관을 강화하는 추가적인 미디어 경험으로 존재해야 한다. 국내 선행연구들에서 해당 논의가 없음을 확인하고, 증강현실 요소가 독립적으로 구성되며 그림책의 서사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중심으로 서사적 증강성 개념에 기반하여 증강현실 요소가 서사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파악하고 국내 증강현실 그림책 <어린왕자>를 분석하였다. 서사적 증강성 논의에 따라 증강현실 경험은 1)선택적, 2)엔드포인트 존재, 3)서사의 흐름과 관련있으며, 4)시점 혹은 시제를 바꾸어 다룰 필요가 있다. 면밀히 읽기 방법과 FGI 및 비디오 관찰을 통해 증강현실 출판물로서의 구성요소와 증강현실 경험 요소를 정리하였다. 이를 국내사례에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새로운 기획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서사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증강현실의 역할을 제시하고, 뉴미디어 융합 도서 콘텐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증강현실 그림책〈어린왕자〉분석과 서사적 증강성 구현을 위한 제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1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