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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김혜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97 - 31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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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다양한 특성 중 `놀이하는 인간`은 본능적인 것이며, 인간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다. 놀이의 개념은 최근 현대 사회의 문화, 예술, 디자인 및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접목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놀이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놀이 표현의 사례를 분석하여 놀이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특성과 의미를 정립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문화적 놀이의 맥락에서 현대 패션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함을 의미하며, 감성적 측면으로 패션을 해석함에 있어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요 방법은 먼저 놀이에 관한 개념 확립으로부터 출발하여, 최근 현대 패션을 중심으로 놀이 개념과 행위가 적용된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 및 관찰하였다. 주요 연구 대상은 놀이의 기능이 접목되거나 놀이의 역할을 하는 패션, 디자인 과정 혹은 완성 후 수용자의 행위와 경험이 유희적으로 적용된 경우이다. 놀이 유형 분류는 놀이 행위 중 중요하게 작용하는 방법적인 요인과 체험 공간을 기준으로 나눌 수 있었다. 그 결과 현대 패션에 나타난 놀이 유형은 기술적 기반의 가상 체험 놀이, 기술적 기반의 현실 체험 놀이, 비기술적 기반의 현실 체험 놀이 등 3가지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세부적인 양상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놀이 유형의 특성 및 가치는 감성적 소통의 매개체, 상호 작용을 통한 창의적 생성, 공감과 나눔을 통한 치유로 함축,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패션을 놀이의 관점에서 새롭게 인식하고 분석함으로써, 디지털 기술과 놀이의 유희성을 기반으로 한 패션의 새로운 접근 방식과 방법들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융합과 통섭적 사고를 통해 디자인 표현의 확장과 발전을 기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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